부동산공부

김포시 걸포동, 북변재개발지구 현장임장

공대녀 2021. 6. 28. 16:27

안녕하세요.

지난주 주말 일산 주엽동으로 임장을 갔다 부동산이 전체 휴무일이라... 

아파트 단지들과 학원가 주변만 둘러보고 아쉽다고 생각이 들어 가까운 김포로 방향을 바꿨습니다.

사실 김포시에대한 조사는 하지 않고, 무작정 구도심의 부동산부터 들어갔습니다.

그래도 들어간 부동산의 소장님께서 김포시에대해 자세히 브리핑을 해주셔서

김포시에 대해 공부하고 올 수 있었습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처음으로 걸포역주변으로 갔습니다.

걸포IC를 들어오면 걸포3지구 자이아파트단지들이 멋지게 보입니다.

이쪽 지역의 대장아파트입니다.

다만 작년 분양권거래가 마지막으로 현재 매매거래는 없습니다.

출처:호갱노노

2020년7월 마지막 거래가역이 7억1509만원입니다.

현재가격은 더욱 뛰었겠죠? 8억이상 생각됩니다.

출처:호갱노노

김포골드라인 걸포북변역과 가장 가까운 단지는 오스타파라곤 2단지이고 

한강메트로 자이 2,3단지는 조금 걸어서 역으로 가야합니다.

2,3단지 중에선 초등학교를 품고있는 3단지가 입지적으론 더 좋아보이네요.

출처:호갱노노

오스타파라곤은 12년차이지만 걸포북변 구도심에서는 가장 신축이었던 아파트였습니다.

대단지로 이쪽지역의 대장단지 였지만 자이단지가 들어오면서 대장자리를 내어주게되었네요..

그렇지만 바로 역세권 단지의 아파트라 입지적으로는 자이단지보다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매매가의 변동이 크게 없었는데 자이단지들이 입주하고나서 함께 가격상승이 시작되었네요.

역시 신축옆에있는 구축도 함께 가격상승이 된다고 하더니 자이 입주후부터 확 올랐네요.

주변 인프라가 좋아지고 같은 생활권에 속해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북변동에 3개의 재개발구역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해제되었다고 하고 3개의 지역만 개발이 진행되고있다고 하네요.

북변4지구가 가장 진행이 빠르고 이주 중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이주가 끝났고, 현금보상을 받는 거주민들만 현재 보상문제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원래 북변4지구의 개발속도가 더 빠를 수 있었는데 반대편 성당쪽의 부지도 함께 개발구역에 들어오면서

성당과의 협의 문제로 개발속도가 진척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조합원 권리를 살 수 있는 매물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제가 이날 갔을 때 딱 1개의 매물이 있었는데

감정가액은 8,500만원정도, P가 3억정도 붙었던 것 같아요.

조합원 분담금까지 포함하면 6억정도 될 것 같습니다.

현재 P가 많이 붙은 상태라.... 일반분양으로 분양 받는게 로또일듯합니다..

일반분양은 3억원대로 생각하고 계시네요...

건설사가 1군 브랜드는 아니라 이부분에대해 좀 불만이 있으신것같았어요.

사실 이쪽이 모두 재개발된다면 대장지역이 이쪽으로 옮겨질 수 있는데 

1군 브랜드가 아니라... 확실히 대장이 바뀔지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분양으로 분양받았을 경우는 무조건 시세차익이 3억원 이상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매제한은 있습니다.)

김포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도전해보셨으면 좋겠네요.

 

걸포, 북변은 구도심으로 90년대 지어진 아파트들이 많습니다.

최근 입주한 아파트들이 많지만 재개발로 인해 이쪽 아파트로 이주하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현금청산을 받고 나오신 분들은 이쪽 주변 구도심아파트를 많이 매수하셨다고 합니다.

전세역시 재개발로 인해 수요가 많아 전세물건은 나오면 바로바로 나간다고 하네요.

 

검단신도시의 영향으로 그쪽으로 수요가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냐고 여쭤봤는데

일단 올해예정되어있는 검단신도시 입주자들은 이미 팔고 나가셨다고 하시네요.

구도심이지만 10분이내에 역, 마트, 문화시설이 모두 가능한 곳이라 아이키우는 분들의 선호가 높은 지역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전세수요는 늘 탄탄하게 받쳐주는 곳이라네요.

 

걸포북변 주변의 구도심 아파트들은

대우

한국

산호

쌍용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산호아파트는 리모델링 이슈가 있습니다.

현재 주민동의를 얻고있는 단계라고 하네요.

북변4지구 바로옆에 걸포북변역 바로앞에 있는 단지로 리모델링이 완성되면 산호아파트의 가격도 날아가겟죠?

 

쌍용아파트는 구도심의 주민들에게 선호도가 높다고 합니다.

매물도 잘 안나온다고 하네요.

홈플을끼고있고 500세대가 넘어서 선호도가 이 중에서는 가장 좋다고!!

 

 

김포의 구도심은 처음 방문했습니다.

걸포북변은 걸포IC의 진입이 수월하고 다리만 건너면 일산, 서울은 마곡, 김포공항의 접근이 수월한 지역입니다.

 

오스타파라곤도 자이 대단지가 생기고 가격상승이 이루어진만큼

북변재개발지역 주변의 구도심 아파트들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